리모델링 완료된 포항클리닝 실내 전경
▲ 리모델링 완료된 포항클리닝 실내 전경
포스코 자회사형 장애인표준사업장인 포스코휴먼스(사장 김희대)가 최근 포항클리닝센터 리모델링을 완공했다.

작년 8월 연면적 2,540㎡ 규모의 포항사무동을 증축한데 이어, 이번에 포항클리닝센터 리모델링까지 완공함으로써 장애직원 근무편의 증진을 비롯해 앞으로 지속적인 장애인 고용확대를 위한 새로운 발판을 마련하게 됐다.

포스코휴먼스 포항클리닝센터는 포스코그룹 직원들의 근무복 등을 세탁하는 곳으로 일일 세탁물량이 33,000벌에 달하며, 발달장애를 비롯해 장애직원 81명이 근무하고 있다.

포스코휴먼스는 이번 리모델링을 통해 지하 1층이던 기존의 세탁 공장동 (1284㎡)을 지상 1층까지 확장(1866㎡) 했으며, 확장된 작업공간에 세탁물을 자동으로 옮길 수 있는 컨베이어와 에어 덕트 설비를 도입했다.

또한 세탁물을 손쉽게 차량에 싣고 내릴 수 있도록 세탁물 전용 하역장을 구축하고, 면수건 작업장도 별도 공간에 증축하는 등 전체적인 세탁공정을 대폭 개선함으로써 쾌적하고 안전한 사업장 구축을 위해 노력했다.

이밖에도 직원 휴게실과 남녀 샤워실을 늘리고 △장애직원 재활치료실 △체력단련실 △간이식당을 새롭게 조성하는 등 직원 복지시설도 확충했다.

향후, 드라이 클리닝 및 모바일 배송 시스템까지 도입하여 고객서비스 품질을 더욱 향상시킬 계획이다.

특히, 포스코휴먼스는 장애직원이 다수 근무하고 있는 사업장 특성을 고려해 민간기업으로는 선도적으로 작년 8월부터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BF(Barrier Free)인증을 추진했으며, 1월26일 포항사무동 증축 건물이 한국장애인고용공단으로부터 최종적으로 인증을 획득했다.

포스코휴먼스 김희대 사장은 “기업시민 경영이념 실천을 위해 보다 많은 장애직원들을 고용하고, 장애직원들이 건강하고 행복하게 일하며 진정으로 자립해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안전하고 쾌적한 근무환경에서 즐겁게 일하고 있는 직원들의 모습
▲ 안전하고 쾌적한 근무환경에서 즐겁게 일하고 있는 직원들의 모습


저작권자 © 스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