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지정 스테인리스 코일센터인 에스엠스틸이 SM그룹으로 편입된 지 어느덧 3년차로 향하고 있다. 에스엠스틸은 지난 2016년 12월 SM그룹으로 편입되고, 다음해 3월 김기호 대표이사가 신규 취임하며 현재까지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혁신과 투자가 진행 중이다. 이에 본지에서는 에스엠스틸의 최근 변화와 투자 진행 상황을 짚어보고, 향후 비전을 들어보는 시간을 6회에 걸쳐 마련했다. [편집자 주]

➀ “눈으로 보이는 관리” 에스엠스틸 시흥공장의 혁신과 변화
② “지속가능한 성장에 초점” 에스엠스틸의 중장기 마케팅 전략과 비전
③ 에스엠스틸 지역영업소 전격 탐방 : 부산 편
➃ 에스엠스틸 지역영업소 전격 탐방 : 대구 편
⑤ 에스엠스틸 지역영업소 전격 탐방 : 광주 편
⑥ 에스엠스틸 지역영업소 전격 탐방 : 중부 편

★ 광주영업소 2007년 개소..최근 대형 유통 경쟁 치열

에스엠스틸의 광주영업소는 2007년 10월에 처음 설립됐으며, 어느덧 꽉 찬 12년차의 업력으로 전라도 지역에서 안정적인 입지를 구축했다. 에스엠스틸 광주영업소는 설립 초기와 비교했을 때 최근 2~3배 가까이 규모가 성장했다. 광주를 기점으로 전남과 전북 지역을 주 타깃으로 활발한 영업 활동을 하고 있으며, 제주 지역도 일부 커버를 하고 있다.


광주영업소는 SM그룹으로 편입되면서 지역 사업장 재정비에 나서면서 2017년 사업장을 현재 부지로 이전했다. 에스엠스틸의 하치장 확장 이전을 통해 보다 빠른 납기 서비스는 물론 이고 고객사들의 접근성을 높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

에스엠스틸 광주영업소의 경우 실수요보다는 유통 비중이 높은 편이다. 이는 광주에 위치한 대형 코일센터들의 타 영업소들도 마찬가지다. 전통적으로 2~3차 유통의 실수요 거래처 판매 구조가 유지되어 오고 있는 시장의 특성 때문이다.

전라도 지역의 유통 시장은 다른 지역과는 좀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경인이나 부산, 대구, 중부 등의 지역과는 달리 대형코일센터들의 영업소와 지사 숫자가 상대적으로 적은 편이다. 대형 유통 공급업체들의 숫자가 다른 지역에 비해 적다보니 가격경쟁에 따른 물량 전쟁은 덜한 편이다.

그러나 최근 들어서는 다른 지역구들의 영향과 거점이 없는 대형 유통업체들이 정기적으로 업체 방문을 통해 가격 던지기식 영업이 성행하면서 적잖은 영향을 받는 등 점점 광주호남 지역의 판매경쟁도 치열해지고 있는 모습이다.

전북전남 시장의 주요 수요처는 건자재, 전기전자, 자동차 부품, 조선과 플랜트 비중이 높은 편이다. 전남 지역의 경우 조선과 플랜트 수요가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며, 전북 지역의 경우는 건자재 수요 등이 많은 편이다. 열연과 냉연의 판매 비중은 5:5 수준이었으나 최근 몇 년간 조선과 플랜트 수요가 부진한 영향으로 냉연 비중이 70%까지 늘어난 상태다.


★ 광주영업소의 무한 진화, 우리도 ‘마켓컬리’처럼

에스엠스틸의 광주영업소에 근무하는 직원들의 경우 인근 지역 출신들로 구성되어 있다. 현재 광주영업소는 총 5명으로 영업직 3명, 현장직 2명이 근무 중에 있다. 에스엠스틸 광주영업소의 서영표 소장은 광주영업소가 개소할 때 신입사원으로 입사했다. 광주영업소와 처음부터 현재까지 동고동락하며 최적의 고객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에스엠스틸 광주영업소의 강점은 출하를 강화하면서 한층 빨라진 납기 대응력을 꼽을 수 있다. 최근에 출하 직원 충원을 통해 고객사들이 기다리는 시간을 단축시켰다. 출하 직원이 모든 걸 다 할 수 있도록 교육이 진행되며,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바로 세팅하여 상차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광주영업소의 서영표 소장은 ‘마켓컬리’의 마케팅을 철강에도 적용해보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에 고객사들이 원하는 제품들을 시간과 장소에 정확하게 직접 납품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하치장으로 찾아오는 고객사 직원과 기사들을 위한 휴게공간을 마련하여, 음료수와 간식 등을 제공하면서 잠시라도 편하게 쉴 수 있는 공간을 배려하고 있다고 전했다.

광주영업소의 또 다른 강점은 타 유통업체들과의 연계 판매다. 이는 고객사 입장에서 끊임없이 고민한 결과이기도 하다. 에스엠스틸이 취급하지 않는 강종이나 제품의 경우 고객사들의 요청이 있으면 이를 취급하는 유통업체들과의 연계를 통해 고객사 패키지 맞춤형 대응을 하고 있다. 비규격 대응도 상당히 빠른 편이기 때문에 수요가들의 만족도가 높은 편이다.


에스엠스틸 광주영업소는 보다 세심한 영업을 추구하고 있다. 이는 거래처와의 끈끈한 유대 관계를 지속하는 노력에만 국한되지 않고, 직원들 간에도 잘 맞물려 돌아가는 톱니바퀴처럼 서로를 잘 챙기고 배려하는 문화가 정착되어 있다. 직원들의 가족행사를 챙기고 회식을 할 때 가족들을 초대하여 진행하기도 한다. 광주영업소는 분기에 한 번 정도 회식을 진행하며 영업소 내 단합을 도모하고 있다.

★ 다양한 수요 제품군 시장 개발에 주력

광주영업소는 향후 에스엠스틸의 후판 사업에 대비하여 연관 시장 개발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특히 군산 지역이 후판 생산 거점이기 때문에 지리적인 이점을 활용하여 여수 순천 광양 등 화학플랜트 시장 대응을 위한 수요처 개발에 적극적으로 나선다는 계획이다. 또한 중장기적으로 특수강종 비중도 늘리면서 실수요 비중도 서서히 늘려간다는 계획이다.

서영표 소장은 “전라도 지역에서의 유통 경쟁이 점점 치열해지고 있지만, 고객사들의 요구를 선제적으로 읽고 패키지 납품 판매와 빠른 납기 서비스 등 시대의 흐름에 맞는 보다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고민해나갈 계획”라고 밝혔다.


◎ 에스엠스틸 광주영업소

주소 : 광주광역시 광산구 하남산단 4번로 177(장덕동)
전화 : 062-710-3200
팩스 : 062-710-3202
◇ 스틸데일리의 모든 컨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